▶캐치프레이즈(catch phrase)=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내세우는 기발하고 참신한 문구를 말하며, 주목적이 광고ㆍ홍보ㆍ선전에 있습니다. 좋은 캐치프레이즈가 되기 위해서는 내용의 핵심을 단적으로 표현할 것, 짧을 것, 눈에 띄기 쉬울 것, 인상적이고 강렬한 글귀일 것 등이 요구됩니다. 사람들로 하여금 캐치프레이즈를 보고 광고의 본문을 읽도록 유도하고, 광고주와 상품명을 쉽게 떠올릴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함으로써 한마디의 캐치프레이즈가 광고효과와 제품 매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▶모토(motto)= 사회나 집단에 대하여 어떤 의견이나 주장을 호소하거나 철저히 주지시키기 위하여 그 내용을 간결하고 호소력 있게 표현한 짧은 말로서, 광고선전을 목적으로 하는 캐치프레이즈와 구별됩니다. 교통안전이나 불조심 표어가 대표적인 예입니다.
▶슬로건(slogan)= 대중의 행동을 조작하는 선전에 쓰이는 짧은 문구로, 정치적 성격이 강하지만 상업적 영역까지 널리 사용됩니다. 스코틀랜드에서 위급할 때 집합신호로 외치는 소리(sluagh-ghairm)를 슬로건이라고 한 데서 유래하였으며,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표현이 단순하며, 단정적(斷定的)이라는 점이 중요한 요소입니다. 대중의 태도가 동요적이고 미확정적일 떄 효과가 큽니다.